뒤로가기 자주 묻는 질문

자주 묻는 질문 목록

  1. 왜 불법체류자가 아니라 미등록 이주민인가요?SIEBEL
    미등록 이주민은 한국 정부가 필요 이상으로 까다롭게 만든 '등록' 이주민의 기준을 맞출 만한 서류가 부족하거나 준비할 수 없는 사람을 말합니다. '불법 체류자'라는 용어가 체류자에게 잘못을 묻는 듯한 인상을 준다면, '미등록 이주민'이란 용어는 '등록이 어려운 한국 사회' 자체를 문제시하는 중립적 표현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미등록 이주민'이라고 말합니다.
  2. 성공회는 성소수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SIEBEL
    전 세계 성공회는 성소수자를 동등하면 독특한 존재로 존중합니다. 또한 그 누구도 정체성 때문에 차별과 혐오를 받아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어떤 이들은 성소수자가 교회의 목회자가 되는 문제는 더 많은 대화와 토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3. 체류권이란 뭔가요? SIEBEL
    체류권이란 '외국인이 일정 기간 자 내에 머무를 수 있도록 국가가 부여한 권리'입니다.
  4. 주거권이란 뭔가요?SIEBEL
    주거권은 공간적으로 정의하기도 하지만 용산나눔의집은 그보다 더 넓게 해석하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주거권이란 '안전한 거처에서 다양한 사회적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권리'입니다.
  5. 성공회란 뭔가요?SIEBEL
    성공회는 그리스도교의 주요 교파 중 하나입니다. 보통 그리스도교를 '기독교'라고 부르는데, 이는 그리스도교를 음역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공식적으로 그리스도교 또는 기독교라 할 때에는 천주교, 정교회, 성공회, 개신교회 등을 모두 부르는 말입니다. 성공회는 종교개혁, 다시 말해서 서유럽을 중심으로 자리 잡아온 로마 가톨릭 교회의 분열과 개혁 시기에 생겼습니다.성공회를 '천주교회나 정교회와 개신교회를 잇는 다리 역할 교회', '개혁하는 보편교회(Reforming Catholic Church)'라고 합니다. 성공회가 그리스도교 안에서 천주교회나 정교회, 개신교회의 특징을 많이 공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6. 성공회 용산나눔의집은 종교단체인가요? SIEBEL
    아닙니다. 성공회 용산나눔의집은 2021년 서울시 인권과에 비영리민간단체 등록을 마친 사회적소수자 생활인권센터입니다. 종교기관으로 시작했음에도, 종교와 상관 없이 사회적 소수자의 생활과 인권을 개선하여 차별과 혐오 없는 안전하고 평등한 사회를 위해 활동합니다. 다만, 성공회 용산나눔의집 소속 신앙공동체가 활동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