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촌에서해방촌이야기

해방촌, 동네 이야기

페이지 정보

14번 확인 되었습니다.

본문

동네. 해방촌.

다시금 동네에서 일을 시작하면서 오래 전부터 알던 것들을 다시 배우는 게 있다.

오가는 길에 잠시 들러 나누는 인사, 자기 일이 아니라도 뭐 도울 게 없는 지 묻는 관계, 너는 너고 나는 나일 수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로의 마음과 생각을 나누며 함께할 일을 찾는 끈질긴 대화와 기다림.

그 모든 것에 바탕한 사람에 대한 조심스러움과 존중 그리고 정. 늘 그렇진 않지만, 아니 그럴 수 없지만 그럼에도 지켜보고자 노력하는 사람들.

얼마 전에 함께한 바쁜 행사를 치르느라 제대로 인사를 하지 못했다며 꽃다발을 들고 찾아온 동네 길벗 한 분 ^^

물론 나를 주는 건 아니고, 나와 함께 사는 그분에게 전달해 달라는 선물이었지만 ㅋㅋㅋㅋ

사람들과 어울려 산다는 건, 내가 원하는 순간에 내가 원하는 사람들과 좋아하는 것들만으로 이뤄질 수 없다는 것을 배우는 시간들. 그 가운데 살면서 그동안 부족하고 모난 나를 견뎌준 많은 사람들이 스쳐간다.

2205752336.jpg

특별히 꾸미지 않은 선물 하나. 작년 12월에 발령받고 지난 9개월 동안 용산 해방촌 나눔의집 원장으로 살아온 나를 잠시 돌아보게 한다.

* 덧. 물론 동네나 지역운동에 괜한 환상을 가질 필요는 없다. 말 그대로 ‘현실’이기 때문이다. 그저 여기에 ‘참세상, 참사람’을 위한 답을 찾을 수 있는 ‘이야기 한 조각’이 있을 뿐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1
리플릿 PDF 파일 다운로드 2016-11-16
용산해방촌 나눔의집의 소개, 비전, 활동, 그리고 후원신청서가 첨부되어있는 리플릿의 PDF 파일입니다.
[해방촌 공부/탐구 모임] 공간과 장소의 차이는 2016-09-23
8138232836.jpg 공간(space)과 장소(place)의 차이는 무엇일까? 계속 공명하는 가운데 구성되고 기억된다. 그렇게 서로를 의미있게 존재케 하며 변해가는 ‘장소’와 ‘다양한 그곳’에 사는 사람들. 지역운동을 하는 활동가는 물론이고, 동네와 도시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겐 중요한 질문들이다. (‘도시와 선교’를 말하는 사람들은 더 말할 것도 없다고 생각한다 ^^ ) 용산 해방촌 나눔의집.  우리는 용산과 해방촌의 ‘언저리 사람들’이 더 주변부로 밀려나지 않도록 연대하며 함께살기 위해 존재한다. 그 때문에 용산, 그 중에서도 해방촌…
[인터뷰] 용산 해방촌 나눔의집 2016-09-21
4171862686.jpg (글에 후원 계좌번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위험.. #속닥속닥 ㅋㅋ ) 박요한 기자님이 용산 해방촌 나눔의집 인터뷰 기사가 실린 신문을 보내 주셨어요. 사회적 소수자와 함께하는 활동은 시혜적이어서는 안 되고, 성서와 그리스도교 전통이 가르치는 ‘새로운 관계’로 나아가야 한다는 강조를 잊지 않고 넣어 주셨네요 ^^ ‘연대’란 ‘공존과 공생’이라는 점도 빼지 않고 넣어 주셨고요~ 특별히 이슈 파이팅을 해야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저는 개신교 언론과 인터뷰할 때 신중한 편입니다. 그저 의견 하나로 인용되거나 구색 맞추기가 되는 경우…
해방촌, 동네 이야기 2016-09-02
2205752336.jpg 동네. 해방촌. 다시금 동네에서 일을 시작하면서 오래 전부터 알던 것들을 다시 배우는 게 있다. 오가는 길에 잠시 들러 나누는 인사, 자기 일이 아니라도 뭐 도울 게 없는 지 묻는 관계, 너는 너고 나는 나일 수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로의 마음과 생각을 나누며 함께할 일을 찾는 끈질긴 대화와 기다림. 그 모든 것에 바탕한 사람에 대한 조심스러움과 존중 그리고 정. 늘 그렇진 않지만, 아니 그럴 수 없지만 그럼에도 지켜보고자 노력하는 사람들. 얼마 전에 함께한 바쁜 행사를 치르느라 제대로 인사를 하지 못했다며 꽃다발을 들…
도시의 재구성: 해방촌을 중심으로 2016-09-01
도시, 지역 운동, 교회와 마을 만들기 등에 관심 있는 분들~널리 알려 주시고, 함께해 주세요~!성공회 용산 해방촌 나눔의집이 드디어 동네에서 새로운 일을 시작합니다 ^^ 해방촌 마을 공부/탐구 모임 “도시의 재구성: 해방촌을 중심으로” 강의 및 세미나, Season 01 동네를 알고 싶으신가요? 동네를 안다는 건 단순히 동네에 산다는 게 아닙니다. 동네를 알기 위해서는 공간, 장소, 사람 등을 이해해야 합니다. 나아가 여러 겹으로 얽혀서 살아 움직이는 관계들과 보이지 않는 구조에 대해서도 이해하면 좋습니다.…